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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직업상담학/상담면접
    직업상담_자료 2022. 3. 18. 1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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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5. 상담장면에서 상담자와 내담자의 대화를 가로막는 상담자의 반응

    너무 이른 조언 상담 초기에 상담자의 조언은 부적합
    가르치기 내담자의 의존적 태도나 방어적 태도를 유발한다
    지나친 질문 내담자를 수동적인 위치에 있게 한다
    상담자 경험의 진술 내담자가 똑같은 경험을 하기는 어렵다

     

    76. 탐색적 질문을 하는 과정에서 상담자가 유의해야 할 사항 3가지

    1. 예,아니오로 답할 수 없는 개방형 질문이어야 한다

    2. 내담자의 감정을 이끌어내기 위한 것이어야 한다

    3. 자신과 자신의 문제를 명료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질문이이어야 한다

     

    77. 개방형 질문과 폐쇄형 질문의 차이

    개방형 질문 폐쇄형 질문
    무엇을 어떻게로 질문을 한다

    시간을 충분히 부여하며, 많은 대답을 하도록 한다

    답변에 대한 부담감을 줄 수 있다
    예/아니오의 제한된 응답을 요구한다

    짫은 시간에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범위가 제한되어 정교한 정보를 얻기 힘들다

     

    78.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기본 기술  20-1

    적극적 경청 내담자의 언어적인 의미와 비언어적인 의미까자 이해하는 것
    공감 상담자가 직접경험하지 않고
    다른 사람의 감정을 거의 같은 수준으로 이해하는 능력
    명료화 내담자의 불분명한 측면을 상담자가 분명하게 해주는 것
    직면 모르거나 인정하지 않는 문제에 주목하도록 하는 것
    문제를 그대로 확인시켜 주어 현실적인 대처방안을 찾도록 하는 것

     

    79. 대화의 중단 또는 내담자의 침묵의 발생원인 / 침묵의 처리

    - 적대감에서 오는 저항이나 불안
    - 감정 상태에서 생긴 피로 회복 
    - 상담자의 재확인을 바라거나 상담자의 해석을 기대함

    3출처 : 직업상담사 2급 한권으로 끝내기(2020)(시대에듀) 시대고시기획/이용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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